CapitalEDGE 뉴스레터

CapitalEDGE 뉴스레터

Insight

[MoneyEDGE] 월가와 밸리의 성공적 만남

골드만삭스의 인더스트리벤처스 인수 대해부

CapitalEDGE's avatar
CapitalEDGE
Oct 23, 2025
∙ Paid

실리콘밸리 벤처 유동성은 인더스트리벤처스로 흐른다

2025년 10월 13일, 골드만삭스가 언아웃을 포함한 $965Mn 규모로 벤처 세컨더리 전문 투자사 인더스트리벤처스(Industry Ventures)를 전격 인수한다고 발표했습니다. $7Bn 이상의 운용자산 규모를 가진 회사에 10억 달러에 가까운 인수 대금을 지불한 이 거래는, 단순한 인수합병을 넘어 벤처 생태계 전반의 구조적 변화를 상징하는 사건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골드만삭스는 이미 $540Bn 규모의 방대한 대체투자 자산을 운용하는 글로벌 거인입니다. 사모주식부터 부동산, 인프라, 크레딧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자산군을 다루는 이들이 왜 지금 시점에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비교적(?) 작은 벤처 세컨더리 전문 운용사를 인수했을까요?

WP- industry ventures — MSA architecture + design
인더스트리벤처스 SF 오피스

대답은 간단합니다. 전세계적으로 벤처캐피탈 자산에 대한 관심도는 높아지는데 실리콘밸리 외부에서의 접근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팬데믹 이후 미국 벤처캐피탈 산업은 대형화와 전문화의 가속화라를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더 이상 투자은행의 개별 부서로는 벤처 투자 변화의 속도를 따라가기 어려워진 것이죠.

게다가 인더스트리벤처스는 세컨더리, 신흥 펀드 출자 및 마이크로캡 테크 바이아웃까지 아우르는 다변화된 전략을 통해 네트워크의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는 운용사입니다. 실리콘밸리에 즐비한 수많은 소형 펀드들에까지 접근성을 확보하면서 자사 초고액 자산가들에게 벤처 펀드 투자 기회를 제공하기에는 최적의 파트너가 바로 인더스트리벤처스였던 것이죠.

인더스트리벤처스는 샌프란시스코를 기반으로 25년 전부터 벤처 세컨더리 시장을 개척해온 선구자입니다. 닷컴 버블이 붕괴하던 1999년, 샌프란시스코의 작은 콘도에서 시작한 이 회사의 성공은 아래 단 한 문장의 요약할 수 있습니다

“남들이 가지 않는 길을 과감히 선택하고, 그 길을 구조화하여 25년의 노력을 통해 반복 가능한 전략으로 만들었다”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골드만삭스의 인더스트리벤처스 인수를 각자의 시각에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인더스트리벤처스는 실리콘밸리에서도 가장 독자적인 운용 전략을 발전시켜온 기관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자산운용 플랫폼 확대에 드라이브를 건 골드만삭스는 오랜만에 골드만삭스 다운 M&A를 성사시켰다는 평가이죠. 과연 두 기관은 어떤 전략을 바탕으로 손을 맡잡게 되었을까요?

This post is for paid subscribers

Already a paid subscriber? Sign in
© 2026 CapitalEDGE Labs Limited · Privacy ∙ Terms ∙ Collection notice
Start your SubstackGet the app
Substack is the home for great cul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