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도와 화제성을 모두 잡은 CES 2026
이번 CES 2026, 한 국내 미디어사의 초청으로 참관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국내 대기업의 임원단 도슨트로 참여하며 모빌리티와 로보틱스의 핵심이 된 LVCC 웨스트관을 심도있게 살펴볼 기회도 있었습니다.
어떤 제품들이 등장했고 각 기업들이 어떤 메세지를 제시하였는지는 이미 많은 리서치 기관에서 다뤄졌고 언론을 통해서도 다양한 뉴스가 대서특필되며 화제를 모았죠.
그래서 오늘 뉴스레터에서는 별도 세션을 위해 준비했던 ‘투자자가 바라본 CES 2026’이란 제목의 자료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텍스트보다는 컨텍스트를 통해 무엇을 봐야하고 왜 중요했으며 큰 흐름은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를 짚어보는 용도로 활용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올해 CES를 정의하는 세 가지 키워드는 1) AI-fication (AI화), 2) Generative Robotics (생성형 로보틱스), 그리고 3) Great Inter-Consolidation (대통합과 대결합의 시대)입니다. 이 세 가지 축은 단순히 기술 트렌드가 아니라 산업 구조의 근본적 재편을 의미하죠. 좀 더 거시적인 트렌드를 의미하는 각 키워드가 왜 중요하고, 어떤 기업들이 유리한 포지션에 있으며, 어디에 리스크가 도사리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습니다.





